닫기
닫기

EU학연구

home학회발간물EU학연구

집필요강

1. 국문원고의 경우 모든 용어는 국문으로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괄호 안에 영문 등을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며, 극히 곤란한 경우에 한해 영문으로 쓸 수 있다(영문은 가능한 한 소문자로 시작한다). 외국 고유명사는 원문으로 표기한다.

2. 원고의 첫 장에 논문제목, 저자의 이름, 국문요약, 핵심 주제어 및 경제학문헌목록 주제분류번호가 표시되어야 하고 마지막 장에 영문요약, 핵심주제어, 경제학문헌목록 주제분류번호를 영어로 표시하여야 한다.

3. 장, 절의 표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예: 1단계: Ⅰ, Ⅱ, Ⅲ, Ⅳ,…, 2단계:1, 2, 3, 4.…, 3단계:1), 2), 3), 4)…

4. 모든 표 및 그림은 백지에 선명하게 그리고 해당번호(예:<표 1〉, <그림 3>)와 제목 또는 설명을 붙여야 한다.

5. 각주(footnote)는 될 수 있는 대로 줄이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붙인다.

6. 각주는 어구의 오른쪽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한다.

7.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 정보는 논문 말미의 <참고문헌>에서 밝힌다.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는 문헌은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본문 중 참고문헌이 인용된 부분에는 괄호 속에 년도를 표시하고 해당 참고문헌이 인용된 부분에는 괄호 속에 참고문헌의 페이지를 표시한다.
예: (1990, p.221)

8. 각 文獻은 한글 문헌, 기타 동양 문헌, 영어, 기타 서양 문헌 순으로 배치하며, 배열의 순서는 동양 문헌은 가나다순으로, 서양 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하고, 배열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매기되 구체적인 페이지를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페이지 표시는 p.(pp.)로 하고 “쪽”이나 “면” 표시는 지양한다.

9.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은 연도순으로 배치하며 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 에는 글에서 언급된 순서에 따라 발행 연도 뒤에 a, b, c를 첨가하여 구분한다. 단, 동일 저자의 저작물이 여러 편일 경우 두 번째부터는 ‘----’로 인명을 대체하되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10. 각각의 문헌의 구체적인 표시는 아래에 제시된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논문(학위논문 포함)이나 기사 등은 따옴표 “ ”로 표시하고, 저서 또는 역서(그리고 편저서, 학회지, 월간지, 주간지, 일간지 등)는 국문 또는 기타 동양 문헌의 경우 이중꺽쇠 『 』으로, 영문의 경우 기호 없이 이탤릭체로 다음 예와 같이 표기한다.

  • 예: 1) 崔壬煥…, 鄭載喆, 李載殷, 『財政學槪論』, 法文社, 1993.
  • 2) 金大濬, “李朝 末期의 國家豫算에 관한 硏究”, 『經濟學硏究』, 제21집,ㆍㆍㆍㆍ, 1973, pp.27-57.
  • 3) Grubel, H. G. and P. J. Lloyd, Intra-industry Trade, Macmillan Press, 1975.
  • 24) Henderson, J. M. and R. E. Quandt, “Financing Structur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39, No.1, 1987, pp.123-145.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