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인사말

home학회소개인사말

회장 박구웅

한국EU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EU학회(European Union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KEUSA)는 1994년 서울대학교의 김세원 교수님께서 창립하신 이후 유럽연합(EU)의 경제통합, 유럽지역 정치∙경제, 사회∙문화 연구를 중심으로 EU지역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학회입니다.

한국EU학회는 2003년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10여 개국 EU학회들과 연합하여 EUSA AP(EU Studies Association of Asia-Pacific)를 창립하였습니다. 저희 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EU학연구』를 1996년부터 연 2회 발간하고 있으며 EUSA AP의 공식 영문 국제학술지인 『Asia-Pacific Journal of EU Studies』 발간을 16년째 주관하고 있습니다. 연 2회 발간하는 영문학술지 APJEUS는 RISS 및 Norwegian Register for Scientific Journals, Series and Publishers에 등재되어 있으며 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EU연구자들의 연구와 지적 교류의 요람입니다.
또한 한국EU학회는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가 격년으로 주최하는 ECSA World Conference의 정규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국내외 연구∙교류활동을 통해 저희 학회는 유럽연합 연구에 관한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한국EU학회는 2018년7월 EU 집행위원회의 Jean Monnet Activities 프로그램에 3년간 수혜 학회로 선정되었습니다.

금년에도 그간 일구어 온 학술 성과와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금년 4월에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의 의미와 한국경제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그리고 8월에는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유로(euro)화 도입을 기념하는 특별세미나를 각각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4회의 정기학술대회와 국내 유럽 관련 연구학회들의 연합학술대회도 6월말 개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책 연구기관 및 대학, 관련 학회들과 함께 정책 세미나 및 공동연구를 활성화하여 EU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 유럽연합에 관심 있는 연구자들의 활발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회 학술지는 이러한 논의의 결과물을 정제된 형태로 게재하여 관련 전문가들이 유럽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저장고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저희 학회는 대외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국내에서는 여러 대학교의 EU연구센터, 국책 또는 민간 연구기관, 주한EU대표부 등 유관 기관들과의 학술적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행사로서는 2019년 7월 중국 상해에서 개최되는 EUSA Asia-Pacific Conference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제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한국EU학회는 경제학, 정치학, 국제관계 등의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인문학, 법학, 문화예술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대하는 노력도 기울일 것입니다. 유럽 및 유럽연합 연구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 특히 신진 연구자 및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학회의 정기세미나, 특별세미나 등의 활동은 학회회원뿐만이 아니라 일반연구자 및 학생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유럽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함께 나누고 배우고자 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EU학회 회장
인천대학교 박구웅

맨위로